[150회 주목! 이리포트] 미래에셋대우 김영건 "美 화웨이 제재에 대한 반도체 영향"
발행일 : 2020-05-18 10:48:22 | 손현정 기자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미·중 간 무역 분쟁이 반도체 시장에서 격화되고 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미국 기술을 사용한 해외 기업들도 화웨이에 반도체를 팔려면 미국의 허가를 받게 했기 때문인데요. 우리 기업들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김영건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미래에셋대우 김영건_미 화웨이 제재 영향

‘20년 3대 어플리케이션 기준, DRAM 예상 Bit 수요 중 화웨이에 노출된 수요가 1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통신장비를 주요 어플리케이션에 포함시키지 않은 관계로, 화웨이에 대한 실질적 노출도는 더 클 수 있는데요. 그만큼 이번 제재 조치의 파급력은 크다고 판단합니다.

스마트폰의 수요를 근본적으로 축소시키는 요인은 아니기에 수요의 긍정 및 부정적 요소가 혼재하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 불확실성이 더 큰 관계로 보수적인 DRAM 투자 기조는 더욱 견고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에 내년에는 더욱 강한 공급 부족이 유발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래에셋대우 김영건 연구원은 이러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상업적 성격이 강한 메모리 반도체는 대체적 수요처에 대해 여타 부품 대비 가장 유동적인 수요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메모리 반도체 업종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유지하며, 유럽지역에서의 스마트폰 수량 확대, 메모리 수요 증가로 연결시킬 수 있는 삼성전자와 DRAM 시장 가격 방어의 최대 수혜주인 SK하이닉스에 대한 매수 관점을 유지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미 상무부, 화웨이 제재안 발표
잃는 것: 화웨이향 메모리 반도체 공급
얻는 것: 유럽에서의 스마트폰 점유율 & 메모리 수요 증가
보수적 반도체 투자 기조 → ‘21년 더욱 강한 공급부족 유발 전망
불확실성 속에서 반도체 비중확대. 삼성전자 최선호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ㆍ사업자등록번호:220-87-80439 ㆍ통신판매신고:서울강남-01106
ㆍ문의전화:02-554-9416 ㆍ팩스:0303-3443-9416 ㆍ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137 7층
Copyright ⓒ IMDOCTOR HOLDING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