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치대-SCL,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연구 협약 체결
발행일 : 2021-01-22 11:59:57 | 기자

▲ 왼쪽부터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김의성 학장 (사진=서울의과학연구소 제공)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 구축 및 연구’를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구축하고, 연구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단법 및 치료법을 개발하는 공동 연구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향후 양 기관은 연구를 통한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의 채취 및 분석 ▲관련 세미나 및 컨퍼런스 개최 ▲연구자 멘토링 ▲국가 연구비 공동 수주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은 치과대학과 연구기관간의 공동 연구 지향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은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연구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주요 난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며 “공동의 데이터 구축을 기반으로 한 이번 연구사업이 국민의 건강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김의성 학장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은 구강 질환뿐만 아니라 전신질환과의 관련성이 속속 밝혀지고 있어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며 “관련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진단 키트의 개발, 유용 균주 선별을 통한 치료법 개발, 기능성 소재 발굴 등이 가능할 것이며 금번 협약을 통해 연구개발 분야에 양 기관의 경쟁력을 높여 치의학 분야의 융합연구와 나아가 의료산업의 큰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SCL은 지난 2019년 1월 연세대 치과대학과 의료산업분야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ㆍ사업자등록번호:220-87-80439 ㆍ통신판매신고:서울강남-01106
ㆍ문의전화:02-554-9416 ㆍ팩스:0303-3443-9416 ㆍ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137 7층
Copyright ⓒ IMDOCTOR HOLDING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