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 역류' 간질 환자 급작스런 사망 유발?
발행일 : 2019-01-13 07:16:02 | 기자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
외형적으로는 해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위산 역류가 간질 환자에서 예기치 않은 사망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되지 않는 간질은 간질에서 급작스러운 예기치 않은 사망의 주된 위험인자로 미국에서는 매 년 간질을 앓는 성인 1000명당 1명이 이로 인해 사망한다.

이 같은 간질에 의한 급작스러운 사망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규명되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호흡기와 심혈관 기능부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믿고 있으며 보다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성대의 급작스러운 경련인 후두경련(laryngospasm)이 연관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실제로 쥐를 대상으로 한 이전 연구결과 이 같은 경련이 공기 흐름을 제한 심기능부전과 사망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13일 퍼듀대학 연구팀이 'Epilepsy Research'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 위산이 후두에 도달시 경련을 유발 공기 흐름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두 경련은 낮은 pH의 위산에 의해 유발되는 자연적인 방어기전으로 성대의 민감한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기전이다.

중증 야간 경련의 85%를 감지하는 Nightwatch 라는 장치를 사용 진행한 이번 연구결과 간질 경련이 위산이 후두로 가게 해 후두 경련을 유발 공기 흐름을 차단 결국 간질에 의한 급작스러운 사망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간질을 앓는 쥐를 대상으로 경련전과 경련중 그리고 경련 후 식도내 위산을 측정하고 호흡을 모니터링 하고 작은 풍선을 사용 위산이 식도로 가지 못하게 한 결과 간질에 의한 급작스런 사망 건 모두에서 식도가 호흡 정지전 보다 산성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풍선으로 위산 이동을 차단하자 간질에 의한 급작스런 사망이 발생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비록 이번 연구가 소규모 동물실험이지만 보다 대규모 인체 대상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향후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ㆍ사업자등록번호:220-87-80439 ㆍ통신판매신고:서울강남-01106
ㆍ문의전화:02-554-9416 ㆍ팩스:0303-3443-9416 ㆍ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137 7층
Copyright ⓒ IMDOCTOR HOLDING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