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계단 오를수록 건강도 올라가는 6가지 이유
발행일 : 2017-08-04 07:58:45 | 기자
[메디컬투데이 박주연 기자]

































계단 오르기는 헬스장에 가거나 별다른 운동기구 없이도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놀라운 효과가 있다.계단 오르기의 장점과 요령,주의사항 등을 알아본다.



걷기보다 훨씬 많은 열량 소모


30분 동안 평지에서 가볍게 걸었을 때 열량은 약 63Kcal, 빠르게 걸었을 때 약 120Kcal가 소모된다. 반면 계단 오르기는 220Kcal가 빠진다.



혈액 순환


계단을 오를 때 심장 박동도 빨라진다. 즉 심혈관 계통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폐기능 향상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오른다. 그래서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이 가능하다. 꾸준히 계단 오르기를 하면 폐활량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하체 근력 운동


계단을 오를 때 허벅지에 힘이 들어간다. 이처럼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허벅지 등 하체 근력운동이 된다. 허벅지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에 속한다. 허벅지 등 하체가 튼튼해야 무릎과 허리 건강에도 좋다.



관절염 예방


무릎 주위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좋다. 하지만 무릎 관절에 문제가 있다며 계단 오르기를 조심해야 한다.



기초대사량 증가


꾸준히 계단 오르기를 했을 때 근력 운동으로 근육량이 늘기 때문이다.



계단 오르기 올바른 자세


① 발바닥의 절반만 밟고 올라야 한다.


② 팔은 앞뒤로 힘차게 흔들어야 한다


③ 허리는 곧게 펴고 가슴은 열어 산소포화도를 높인다.


④ 무릎과 발등이 일자가 되게 걷는 것이 좋다.



계단 오르기 주의사항


①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내려갈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② 굽이 있거나 무거운 신발, 슬리퍼 보다는 가볍고 편안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다.
ㆍ사업자등록번호:220-87-80439 ㆍ통신판매신고:서울강남-01106
ㆍ문의전화:02-554-9416 ㆍ팩스:0303-3443-9416 ㆍ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137 7층
Copyright ⓒ IMDOCTOR HOLDING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