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10 경제써머리] KDI "경기부진 다소 완화…회복 긍정적 신호“ 외 경제뉴스
발행일 : 2020-08-10 09:52:23 | 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실물경기·증시 괴리 커져유동성 장세 더는 어렵다

자산가들이 주식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지만,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하는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는 7월 초 이후 조금씩 하락하고 있어, 시장 예상치과 실제 수치의 괴리에 경계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강현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유동성 확대 정책이 더 이상 펼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분석했습니다.

7월 실업률 10.2% 시장 예상치 보다 낮아

미국의 7월 실업률이 10.2%로 하락하며 시장 예상치인 10.6%보다 낮았습니다. 비농업부문 고용도 월가 전망치 1482천명을 상회한 1763천명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민간부문은 1462천명, 공공부문은 301천명 늘었습니다. 시간당 임금은 4.7%올랐고 노동시간 참가율은 61.4%로 지난달 대비 0.1% 하락했습니다.

KDI "경기부진 다소 완화회복 긍정적 신호

KDI9일 발표한 경제동향 8월호에서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해 "향후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나, 대외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은 "추가 부양책 합의 지연시, 경기회복에 부정적

한국은행은 미국 추가 경기부양법안 논의와 관련해 상원 휴원 이전에 최종합의안이 도출되지 못할 경우 경기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고 전했습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방암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브라질 판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중남미 최대 의약품 시장 브라질에서 유방암치료제 온트루잔트의 판매를 개시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한국 ICT 5 기업 시총합계 530조원···미국의 15분의 1

세계 100대 정보통신기술 기업에 한국 업체는 삼성전자 1개 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은 5개 기업 시총 합이 892조원으로 우리나라 올해 본 예산의 16배에 달하고 중국은 2211조원입니다.

치킨업계 1'교촌'의 두번째 IPO이달 기지개 켜나

코로나19에 주춤했던 기업공개가 발걸음을 재촉한 가운데 올해 증시 데뷔를 목전에 앞둔 국내 1위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에프앤비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교촌은 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계획입니다.

HDC현산, 아시아나 거래 종결 앞두고 '대면협상' 수락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거래 종결 시한을 앞두고 금호산업의 대면 협상 제안을 수락했습니다.?/span>

`사모`에 혼난후공모펀드 눈돌리는 은행

초저금리가 이어지면서 최대 연 5~6%까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공모 주가연계펀드(ELF)를 찾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은행들도 금융당국 규제로 막힌 주가연계신탁(ELT) 대신에 ELF로 눈길을 돌려 판매를 확대하고 나섰습니다.

정유업계 "위기탈출 멀었다세제 개선을

3분기 시작인 7월 내내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손해를 보는 구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유사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유업 관계자는 세금을 부과하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한 만큼 한시적으로 불공정한 과세를 줄여 이를 바로 잡아주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소프트뱅크 ARM 매각설에 "삼성 컨소시엄 참여 가능성

반도체 설계 기업인 ARM을 소유한 소프트뱅크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ARM 지분 매각을 검토하면서 업계에 작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들이 컨소시엄음 구성해 공동 인수에 나서는 방안이 거론되면서, 삼성전자도 지분 인수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SK, 데이터센터3600억 투자

SK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사업 기반을 둔 데이터센터 전문 운영사인 친데이터그룹에 상장 전 약 3600억원의 지분투자를 결정했습니다.

대세된 언택트 쇼핑간편결제`고공행진`

`언택트` 소비가 늘면서 온라인 쇼핑몰과 신용카드사를 중개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업체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PG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NHN 한국사이버결제는 올해 들어서만 196.4% 급등했다고 전했습니다.

SK바이오팜, 9월 코스피200지수 편입

SK바이오팜이 코스피200지수에 오는 9월 편입됩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이번 편입을 인한 SK바이오팜 외국인 자금 유입 규모를 약 900억원으로 추산했습니다.

마이클 하트넷, 유동성 효과로 S&P500 3600선까지 오를 수 있어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하트넷 최고투자전략가는 S&P500이 유동성 효과로 3600선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연방정부와 지방정부의 세수 감소, 지출 증가로 적자가 급등해 GDP25%에 달할 수 있다며 내년 약세장을 예상했습니다. 내년 테마로 변동성과 인플레이션 자산 매수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실업보험 연장, 급여세 유예행정 명령 서명

트럼프 대통령은 주당 400달러 추가 실업보험 지원을 연장하고 급여세 납부를 유예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외희 내 부양책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것에 대한 대응책으로 민주당은 행정명령이 위헌이라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틱톡, 웨챗 미국 거래 금지 설명.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틱톡, 위챗과 그들의 모회사와 미국인의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藍습니다. 이들 서비스가 중국 공산당에 이익을 주는 허위 정보 캠페인과 개인정보 활용에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시장은 위챗 규제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ㆍ사업자등록번호:220-87-80439 ㆍ통신판매신고:서울강남-01106
ㆍ문의전화:02-554-9416 ㆍ팩스:0303-3443-9416 ㆍ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137 7층
Copyright ⓒ IMDOCTOR HOLDINGS All Rights Reserved